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_ 행 13:22

다윗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윗은 그의 생각, 삶 전반에 하나님을 따라가는 자이며,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서 집중하였기에 하나님은 다윗을 내 마음에 합한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 유년 시절

1)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였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경건한 신앙의 어머니가 있었기 때문입니다(시 86:16). 다윗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을 간직하고 하나님 앞에 종으로 겸손한 자였습니다.


2) 연약한 자이지만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습니다. 다윗이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을 때는 어린 목동이며, 그 누구도 왕이 되리라 생각 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아버지 이새까지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연약한 자를 들어 기름을 부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 중심적인 다윗의 마음을 보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지 않고 중심을 보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왕이 된 후에도 가장 먼저 하나님 중심의 법궤를 모셔오는 일을 하였습니다(대상 13:3).



2. 청년기(청소년기 포함)

1) 다윗은 블레셋 장수 골리앗을 죽였습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죽일 때 나이가 15세에 기름부음을 받은 직후입니다. 다윗이 블레셋 장수 골리앗을 죽일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갔기 때문입니다(삼상 17:45). 이것은 다윗이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고, 생활함을 알려줍니다.


2) 10년간의 도피 생활 중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도 하나님의 마음에 합했기 때문이다. 다윗은 환난, 위험 속에서도 하나님만을 신뢰하며 전적으로 의지하였습니다(시 18:28-29).



3. 장년기

1) 우리아의 아내를 범하고 우리아를 전쟁에 내몰아 죽였습니다. 다윗은 이러한 용서받을 수 없는 중죄를 저질렀지만, 하나님 앞에 철저히 회개할 때에 하나님 마음의 합한 자가 된 것입니다(시 6:6).


2) 인구 조사로 자신의 교만을 드러냈습니다. 다윗은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며 교만하였지만, 나단 선지자의 말씀에 신속하게 회개하였습니다(삼하 24:2, 24).



결론, 다윗은 회개의 사람이었습니다. 참된 회개는 ① 죄를 멀리 떠나 선을 추구하는 것 ② 지적으로 죄를 깨닫고 감정으로 슬피 통회 하며 의지적으로 그것을 끊어버리는 것 ③ 자기중심에서 하나님, 말씀 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평생 이러한 회개의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마음 합한 자가 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나다나5 담임목사

2021년 05월 30일 정기집회


조회수 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