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손은 예수님의 족보 9번째 인물로, 아미나답의 아들이며, 이름의 뜻은 ‘경험으로 알다, 열심히 관찰하다, 예언하다’라는 뜻입니다. 나손은 그 이름처럼 하나님의 뜻을 위한 열심의 사람이었으며, 그 열심의 바탕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열려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1. 나손은 유다 지파의 족장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할 때에 각 지파 마다 지파를 이끌 족장을 뽑았는데, 그 때에 나손은 유다 지파의 족장이 되었습니다(민 2:3). 족장은 ‘우두머리, 지도자, 들어올려지다’의 뜻이 있습니다. 나손이 유다지파의 우두머리가 된 것은 그가 능력이 있어서, 잘나서 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그를 유다 지파 74,600명 중에서 들어올려 택하여 지도자가 되게 해주셨습니다(민 1:3-7).
2. 나손은 뜻이 머물러 있는 일에 앞장섰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한 후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명령하심으로 하나님이 보여주신 식양대로 성막을 지었습니다. 성막을 지은 후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처음으로 하나님께 예물을 드린 족장이 나손입니다(민 7:1-12). 그러므로, 나손은 하나님의 뜻이 머물러 있는 일에 더디지 않았습니다. 민첩하게 행동하였습니다(신 23:21, 전5:4).
3. 나손은 광야에서 앞장서서 행진하였습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네 진으로 나눠 행진하였습니다. 그때 나손은 제1진의 유다 지파의 족장으로 앞장섰습니다. 민수기 10:14에서는 “수두(首頭)로 유다 자손 진 기에 속한 자들이 그 군대대로 진행하였으니 유다 군대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 영솔(領率)하였고”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나손이 이스라엘 앞에 앞장선 것은 그에게 뛰어난 지도력과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헌신이 있었음을 뜻합니다. 또한, 앞장선다는 것은 길잡이 곧 선구자가 되는 것이며, 뒤따르는 사람들을 위해 갑절로 희생하는 것입니다. 나손은 이름의 뜻처럼 뛰어난 관찰력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깨닫지 못하는 것을 깨닫고 헌신으로 나갔습니다.
결론. 나손은 섬기는 자가 되었습니다.
나손은 편해질 수 있고, 힘든 일을 피해갈 수 있는 처지에 있음에도 하나님의 일이라면 어느 족장보다도 더 앞서서 일하는 자였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기억해주시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김나다나엘 목사
2021년 06월 27일 정기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