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특강 4 - 청년과 성공 _빌 4:11-12

성공이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이 성공을 꿈꾸지만,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1. 성공을 위한 투자

자본주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여러 가지 형태의 투자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소위 실질금리 제로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풍요로운 생활과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자산이 필수입니다. 요즘 자주 듣는 ‘영끌’ 투자, 동학 개미, 서학 개미 등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투자이든 수익이 있는 곳에는 그만큼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산에 투자하고자 할 경우에는 충분한 공부와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투자를 목표로 설정해야 합니다.

투자를 생각할 때 누구나 많은 수익과 대박을 꿈꾸지만, 사람의 재산이나 소유는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는 유한한 것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투자는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소중한 가치, 그리고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자신의 정신적, 영적 가치에 있습니다.



2. 성공하는 인생

이 땅에서 부자가 되고 출세하는 것을 흔히 성공이라고 생각하지만, 단지 자신의 배를 불리는 부자는 가장 어리석은 인생입니다. 이러한 개념의 세상적 성공은 ‘쾌락의 쳇바퀴’원리처럼 금세 불만족을 가져와 끝없는 욕망을 불러일으킵니다. 매슬로(Maslow)가 말한 ‘욕구의 5단계’에서 보듯 사람의 궁극적인 삶의 가치는 ‘자아실현의 욕구’에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하는 인생은 참된 자아실현에 있습니다.



3. 행복한 성공을 위하여

사람들은 성공하면 저절로 행복이 따라오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은 반대입니다. 오늘 하루 행복한 삶을 살 때 그 행복이 쌓여서 성공적인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은 경제력의 향상에 따라 증가하지만, 어느 정도 의식주가 해결되면 정체되기 마련입니다. 이를 ‘플래토(Plateau) 법칙’이라 합니다. ‘고원’을 뜻하는 단어 ‘플래토’에서 유래된 말로, 어느 순간 평평한 고원지대에 도달하듯, 아무리 많이 벌고 출세해도 행복감이 정체되고 삶의 정체기를 맞이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행복한 성공은 위해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올바로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행복한 일에 몰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상적 성공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일에, 특별히 인류가 함께 번영하고 행복할 수 있는 일에 몰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행복은 사람과의 관계와 자신의 자유로운 삶에서 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자신이 꿈꾸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사랑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듯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사도바울처럼 ‘자족’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아는 자족의 정신(빌 4:11-12)”을 가질 때 진정 ‘행복한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홍봉준 목사

2020년 11월 29일 정기집회

조회수 8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