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서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 열조에게 ‘주마 하신 온 땅’을 정복하고, 말씀대로 모든 것이 응하여졌음을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도 ‘주마 하신 땅’이 있으므로 그 땅을 향하여 믿음으로 나아가며 구속사의 지경을 넓혀야 한다.
1. 가나안은 어떤 땅인가?
(1)‘주마(나탄=허락하다, 생산하다)’ 약속하신 땅이지만, 정복해야 할 땅이므로, 내가 얼마큼 생산해 내는지에 따라 그 땅의 규모와 아름다움이 결정
(2)언약의 순종 여부로 땅의 소유권을 얻든지 추방된다(레 18:25, 28).
2. 가나안 땅 정복과정
- 주전 1406년 가나안 입성, 약 6년간 가나안 주요 거점 정복
(1) 가나안 중부의 여리고성과 아이성을 점령하여 가나안 북부와 남부 세력이 연합전선을 구축하지 못하도록 차단, 가나안 땅 전체를 정복하는 교두보를 삼았다.
(2) 가나안 남부지역 점령 : 가나안 남부지역의 아모리 5개 동맹군과 싸워 승리하고, 계속하여 가나안 남부지역을 모두 정복하였다(스 10:40-42).
(3) 가나안 북부 지역 점령 : 이스라엘과 싸우기 위해 하솔 왕 야빈과 북부의 여러족속들이 큰 군대를 거느리고 왔지만,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수 11:6)는 말씀에 의지하여, 북방 동맹국의 성읍들을 진멸하였다(수 11:9-14).
(4) 여호수아는 모세가 명한 것, 곧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빠짐없이 준행하였다(수 11:12, 15-신앙전수와 말씀의 위대함).
3. 우리 앞의 가나안 7족속 정복
가나안 정복은 예수님이 오실 땅을 준비한 것이다. 우리도 ‘주마’ 약속하신 땅을 향해 나아가며, 구속사의 지경을 넓힘으로 재림하실 주님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우리의 삶의 영역, 마음 까지 정복해야 한다.
(마 15:19)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⓵악한 생각과 ⓶살인과 ⓷간음과 ⓸음란과 ⓹도적질과 ⓺거짓 증거와 ⓻훼방이니(막 7:21-22) 내 마음속에서 시작된 파괴적이고 치명적인 악한 생각과 의도가 큰 죄악으로 퍼져나간다. 또한, 정복과정에 적당히 타협하며 미정복 지역이 남아 있으면, 그것이 인생의 옆구리의 가시가 되고(삿 2:3), 나를 시험하는 도구가 된다(삿 3:1-6). 그러나 ‘주마’ 약속하신 땅을 향해 끝까지 믿음으로 나아가며, 정복했을 때에 하나님은 그 땅을 소유하게 하신다.
결 론 : 주마...주셨으므로...다 응하였더라
하나님이 주마 하신 땅은 ‘가나안 온 땅’이지만, 내가 정복한 만큼(미정복) 하나님은 주셨다. 땅의 약속은 솔로몬 시대에 완전한 성취를 이루었다(대하 9:26). ‘주마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제한시켜 성취하는 것이 아닌, 온전한 성취를 이루자. 또한 정복한 그 땅을 저주의 땅이 아닌 축복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신 11:26-32, 30:19-20), 땅을 주신 분을 나의 아버지로 모시고 범사를 경영해야 한다(렘 3:19).
ㅡ 그루터기紙 1842호
오인정 전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