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재정관리, 잘하고 있나요?

우리는 흔히 어떤 기업의 재정상태를 파악할 때 대차대조표를 분석합니다. 대차대조표는 기업의 자본, 부채, 자산의 현황이 상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정상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도 하나님의 일을 맡은 기업으로서, 각자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본인의 재정상태, 즉 신앙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1. 분식회계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분식회계란 기업의 실적을 좋아 보이는 척 하기 위해 장부를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도 한 대기업 공장 바닥에 숨겨두었던 분식회계 증거가 발각되는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말씀을 지식으로만 알거나 말로만 신앙이 좋은 척, 잘 믿는 척 신앙을 포장한다면 나의 정확한 신앙상태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신앙상태를 파악하려면 나의 모습을 겸손하게 오직 하나님의 기준으로만 비춰 보아야 합니다.



2. 부채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무리 자산이 많은 기업도 부채의 비율이 높으면 부실기업일 확률이 높고, 결국 파산으로 이어집니다. 이렇듯 부채의 비율은 아주 중요한 관리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나의 부채는 무엇이 있을까요? 마태복음 6장12절에서 '죄'는 헬라어로 '오페일레마'입니다. 오페일레마의 뜻은 빚, 채무 입니다. 죄를 빚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고 경건하지 못하며 탐욕, 살인, 간음, 도적질, 미움, 거짓말 등 죄의 부채를 누적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죄의 부채가 계속 쌓인다면 결국 파산하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 다 하나님께 '빚진 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각자의 죄의 빚을 해결할 능력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마태복음 18장에 종의 빚을 탕감해준 주인처럼 우리의 죄를 탕감해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한한 사랑으로 용서해주신 것처럼, 나도 남을 사랑으로 용서해야 합니다(마 18:23-35, 벧전 4:8). 그럴 때 비로소 나의 빚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거짓 없고, 죄의 빚이 없는 건강한 기업이 될 때, 우리 각자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신앙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나의 신앙을 점검해보는 모든 그루터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ㅡ 그루섬김부장 문지현

(그루터기紙 1853호)


조회수 4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이스라엘의 두령이 그를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사사기 5장 2절 위의 구절은 사사기 4장과 5장 내용 중 일부로 리더모임 때 받은 말씀입니다. 이스라엘과 야빈의 전쟁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처럼 불리한 전쟁이었습니다. 하지만 여사사 드보라가 앞장섰고 그로 인해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믿음으로 일어선 바락과 여인의 몸으로 적장을

전도서 3장은 ‘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다 보면 언제나 좋은 때를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또 반대로 언제나 힘든 때만 있지는 않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일에는 그것이 이루어질 때가 있음으로 우리에게 일어나는 삶의 모든 순간들은 하나님의 경륜 속에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게 이 말씀은 힘든 때를

젊은 세대를 초월하여 전 세대를 아울러 MBTI는 크게 유행했고, 이미 우리의 삶 속에 정착하여 회사, 가족, 친구, 더 나아가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MBTI가 어떻게 되세요?”하며 질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질문에는 “대담한 통솔자”,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용감한 수호자”와 같은 수식어를 더해 본인이 어떤 사람에 해당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