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을 고치소서 (대하 7:13-14)

코로나 19라는 전염병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 유난히 많이 발생한 홍수와 태풍 등의 자연재해는 이 땅이 고장 나고 병들었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은 솔로몬 왕의 성전 낙성식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그 땅을 고쳐주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 땅을 심판하는 도구 – 칼, 기근, 염병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이 범죄 할 때 ‘칼, 기근, 염병’ 세 가지를 통해 그들을 징책하시고 돌이키도록 인도하셨습니다(렘 14:12, 24:10). 이들 세 가지는 각각 전쟁과 홍수, 가뭄 등의 자연재해, 그리고 각종 질병과 전염병 등을 가리킵니다.



2. 땅을 심판하시는 이유 - 더럽혀짐


하나님께서는 땅이 더럽혀짐으로 인해 그 땅을 치유하기 위해 세 가지 도구를 보내신 것입니다. 성경에서 땅을 더럽히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안식년을 어김(레 26:34-35), 2) 율법에 대한 불순종과 언약을 파기함(사 24:5-6, 레 18:27-28), 3) 피 흘림(시 106:38), 4) 음행(계 19:2). 즉,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과 피 흘림, 음행 등의 죄로 인해 땅이 더럽혀지고, 재앙을 불러일으킨 계기가 된 것입니다.



3. 땅을 고치는 비결


하나님은 고장이 난 땅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렘 33:6)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치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악한 길에서 떠나 회개해야 합니다(사 55:6-7).불의한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오면 긍휼히 여기시고 용서해 주십니다. 둘째,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께 돌아가야 합니다(호 6:1-2, 14:1-2).하나님께 돌아가되 빈손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주셨던 말씀을 되찾아 회개의 제물로 드리며 나아갈 때 하나님은 찢은 우리를 도로 낫게 해 주시고, 싸매어 주십니다. 셋째,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 흘림이 있어야 합니다.민수기 35:33에 “피 흘림 받은 땅은 이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할 수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의 피로 더럽혀진 땅을 속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타락한 인간들을 대신하여 피 흘리는 대속의 길을 걷게 하셨습니다. 흠 없고, 점 없는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를 흘려 많은 사람의 죄 사함을 이루신 것입니다. 넷째, 죄악을 걸머지고 기도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왕상8:37-39).성전 낙성식 후 솔로몬 왕은 “무슨 재앙이나 무슨 질병이 있든지 무론 하고 한 사람이나 혹은 주의 온 백성이” 기도하거든 들으시고 치유하기를 구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이 기도를 하더라도, 들어주시고 회복시켜 달라는 내용입니다.


이는 마치 다니엘 선지자가 자기 민족의 죄악을 걸머지고 대신 기도한 것처럼, 깨어있는 한 사람의 기도가 병든 땅을 치유하고 회복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겪어보지 못한 수많은 고통과 혼돈을 경험하고 있지만, 오늘 말씀처럼 주님께서 직접 고치시고 치유하시는 은혜를 체험하는 그루터기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915호

홍봉준 목사

조회수 22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