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라는 전염병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 유난히 많이 발생한 홍수와 태풍 등의 자연재해는 이 땅이 고장 나고 병들었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은 솔로몬 왕의 성전 낙성식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그 땅을 고쳐주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 땅을 심판하는 도구 – 칼, 기근, 염병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이 범죄 할 때 ‘칼, 기근, 염병’ 세 가지를 통해 그들을 징책하시고 돌이키도록 인도하셨습니다(렘 14:12, 24:10). 이들 세 가지는 각각 전쟁과 홍수, 가뭄 등의 자연재해, 그리고 각종 질병과 전염병 등을 가리킵니다.
2. 땅을 심판하시는 이유 - 더럽혀짐
하나님께서는 땅이 더럽혀짐으로 인해 그 땅을 치유하기 위해 세 가지 도구를 보내신 것입니다. 성경에서 땅을 더럽히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안식년을 어김(레 26:34-35), 2) 율법에 대한 불순종과 언약을 파기함(사 24:5-6, 레 18:27-28), 3) 피 흘림(시 106:38), 4) 음행(계 19:2). 즉,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과 피 흘림, 음행 등의 죄로 인해 땅이 더럽혀지고, 재앙을 불러일으킨 계기가 된 것입니다.
3. 땅을 고치는 비결
하나님은 고장이 난 땅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렘 33:6)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치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악한 길에서 떠나 회개해야 합니다(사 55:6-7).불의한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오면 긍휼히 여기시고 용서해 주십니다. 둘째,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께 돌아가야 합니다(호 6:1-2, 14:1-2).하나님께 돌아가되 빈손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주셨던 말씀을 되찾아 회개의 제물로 드리며 나아갈 때 하나님은 찢은 우리를 도로 낫게 해 주시고, 싸매어 주십니다. 셋째,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 흘림이 있어야 합니다.민수기 35:33에 “피 흘림 받은 땅은 이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할 수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의 피로 더럽혀진 땅을 속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타락한 인간들을 대신하여 피 흘리는 대속의 길을 걷게 하셨습니다. 흠 없고, 점 없는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를 흘려 많은 사람의 죄 사함을 이루신 것입니다. 넷째, 죄악을 걸머지고 기도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왕상8:37-39).성전 낙성식 후 솔로몬 왕은 “무슨 재앙이나 무슨 질병이 있든지 무론 하고 한 사람이나 혹은 주의 온 백성이” 기도하거든 들으시고 치유하기를 구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이 기도를 하더라도, 들어주시고 회복시켜 달라는 내용입니다.
이는 마치 다니엘 선지자가 자기 민족의 죄악을 걸머지고 대신 기도한 것처럼, 깨어있는 한 사람의 기도가 병든 땅을 치유하고 회복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겪어보지 못한 수많은 고통과 혼돈을 경험하고 있지만, 오늘 말씀처럼 주님께서 직접 고치시고 치유하시는 은혜를 체험하는 그루터기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915호
홍봉준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