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는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해 연단을 받아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엡 4:13) 자라가야 합니다. 야고보 기자가 말한 여러 가지 시험의 종류와 이를 기쁨으로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est – 주님의 시험을 통과하라
‘여러 가지’ 시험 중 첫 번째는 영어로 ‘test’에 해당합니다. 우리 말로는 ‘평가’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리아의 한 산에서 독자 이삭을 바치라 명령하실 때 성경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셨다고 말씀합니다(창 22:1). 이 시험에서 아브라함이 너끈히 통과할 때 하나님은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 22:12)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때로는 기근 때문에 애굽으로 피신하고, 하갈을 취해 이스마엘을 낳는 등 온전한 믿음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아브라함은 성장하여 하나님의 최종적인 ‘시험’에 통과한 것입니다.
2. Trial – 주님의 연단을 인내하라
두 번째 시험은 ‘연단’, ‘고난’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Trial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고난을 통해 나를 단련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하고 극복하기 위한 훈련이기도 합니다. 약 1:12에서 야고보 기자는 시험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는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연단을 거친 후 승리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욥은 하나님의 혹독한 시련과 연단을 이겨내고 정금같이 거듭나는 은혜(욥 23:10)를 체험했을 뿐 아니라 처음보다 두 배나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죄악 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이처럼 ‘고난의 풀무’에 집어넣고 새롭게 빚으십니다(사 48:10, 잠 17:3).
3. Temptation – 사단의 유혹을 피하라
세 번째 시험은 ‘유혹’, ‘미혹’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Temptation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의 시험은 대부분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유혹의 욕심’의 결과이거나 사단이 우리를 미혹하는 것입니다. 약 1:13-14에서 야고보 기자는 하나님은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시며,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혹의 욕심은 ⓵재리의 유혹(마 13:22) ⓶ 유혹의 욕심(엡 4:22) 등에 이끌려 스스로 고난의 상황에 빠져드는 것들입니다. 또한 사단이 ⓷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벧후 2:14)하거나 ⓸뱀이 그 간계로 이화를 미혹케 한 것같이(고후 11:3) 성도들의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유혹은 말세의 현상이기도 합니다(디무 3:1-5). 그럴수록 우리는 사단의 유혹은 피하되 주께서 주시는 시험은 기쁘게 여겨 나를 단련시켜 정금같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916호
홍봉준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