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시험을 기쁘게 여기라 (약 1:2-4)

성도는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해 연단을 받아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엡 4:13) 자라가야 합니다. 야고보 기자가 말한 여러 가지 시험의 종류와 이를 기쁨으로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est – 주님의 시험을 통과하라


‘여러 가지’ 시험 중 첫 번째는 영어로 ‘test’에 해당합니다. 우리 말로는 ‘평가’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모리아의 한 산에서 독자 이삭을 바치라 명령하실 때 성경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셨다고 말씀합니다(창 22:1). 이 시험에서 아브라함이 너끈히 통과할 때 하나님은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 22:12)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때로는 기근 때문에 애굽으로 피신하고, 하갈을 취해 이스마엘을 낳는 등 온전한 믿음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아브라함은 성장하여 하나님의 최종적인 ‘시험’에 통과한 것입니다.



2. Trial – 주님의 연단을 인내하라


두 번째 시험은 ‘연단’, ‘고난’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Trial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고난을 통해 나를 단련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하고 극복하기 위한 훈련이기도 합니다. 약 1:12에서 야고보 기자는 시험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는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연단을 거친 후 승리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욥은 하나님의 혹독한 시련과 연단을 이겨내고 정금같이 거듭나는 은혜(욥 23:10)를 체험했을 뿐 아니라 처음보다 두 배나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죄악 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이처럼 ‘고난의 풀무’에 집어넣고 새롭게 빚으십니다(사 48:10, 잠 17:3).



3. Temptation – 사단의 유혹을 피하라


세 번째 시험은 ‘유혹’, ‘미혹’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Temptation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의 시험은 대부분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유혹의 욕심’의 결과이거나 사단이 우리를 미혹하는 것입니다. 약 1:13-14에서 야고보 기자는 하나님은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시며,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혹의 욕심은 ⓵재리의 유혹(마 13:22) ⓶ 유혹의 욕심(엡 4:22) 등에 이끌려 스스로 고난의 상황에 빠져드는 것들입니다. 또한 사단이 ⓷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벧후 2:14)하거나 ⓸뱀이 그 간계로 이화를 미혹케 한 것같이(고후 11:3) 성도들의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유혹은 말세의 현상이기도 합니다(디무 3:1-5). 그럴수록 우리는 사단의 유혹은 피하되 주께서 주시는 시험은 기쁘게 여겨 나를 단련시켜 정금같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916호

홍봉준 목사

조회수 4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