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뚝은 땅에 박혀서 작고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성물로 여겨지고 있지만, 성소 내에 귀중한 성물 그 이상으로 중요한 구속경륜이 담겨 있습니다.
1. 말뚝의 종류
말뚝은 히브리어 ‘야테드’ 라고 해서 ‘꽉 박히다’ 라는 뜻입니다. 광야 모래 바닥 위에 성막을 굳게 고정하고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1) 사면 포장 말뚝
출38: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다 놋이더라
사면 포장 말뚝은, 뜰의 세마포장을 고정시키기 위한 말뚝으로, 66개 정도가 있습니다.
2) 성막 말뚝
이것은 성소와 지성소를 덮고 있는 덮개를 땅 바닥에 고정시키는 말뚝으로 대략 100개 정도가 있습니다. 성소와 지성소를 안전하게 차단 시켜서, 언약궤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성막 말뚝인 것입니다.
2. 말뚝을 고정시키는 줄
출39:40 뜰의 포장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문의 장과 그 줄들과 그 말뚝들과 회막의 소용 곧 성막의 모든 기구와
줄로 연결된 말뚝이 성막을 힘 있게 지탱해 주듯이, 교회와 나를, 그루터기와 나를, 함께 뜻을 위해 일하는 동역자와 나를 흔들리지 않고 무너지지 않게 힘 있게 하나로 연결시키는 두 가지의 줄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언약의 줄
겔20:37 내가 너희를 막대기 아래로 지나게 하며 언약의 줄로 매려니와
말씀이 없으면 끊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서로 말씀으로 힘있게 연결됩니다.
2) 사람의 줄, 사랑의 줄
호11:4 내가 사람의 줄 곧 사랑의 줄로 저희를 이끌었고 저희에게 대하여
그 목에서 멍에를 벗기는 자 같이 되었으며 저희 앞에서 먹을 것을 두었었노라
사람의 줄은 곧 서로서로의 중보자를 말씀합니다(딤전2:5). 즉, 줄의 실체는 곧 사랑입니다. 서로 용서하고, 불쌍히 여기고, 희생하는 사랑의 힘으로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결 론: 말뚝은 작은 일에 충성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눅16:10).
충성된 자는, 절대로 그 자리에 꽉 박혀서 자리를 이탈하지 않고, 맡겨주신 사명을 충성스럽게 감당하는 자입니다(스9:8). 그러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줄을 길게 하라고 명령하십니다(사54:2-3). 장막의 휘장을 바깥으로 넓게 넓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열방을 얻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비전 앞에 충성된 말뚝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828호
유근영 전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