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이름의 축복 _창 17:1-5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새 이름을 주셨습니다. 새 이름을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새로운 시작, 사명을 허락하심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름을 바꾸는 것은 새로운 출발, 시작을 의미합니다. 그런 것처럼, 아브라함은 이름이 바꾸기 전에는 언약의 성취의 실체인 약속의 자녀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름이 바뀐 후에는 이삭이라는 언약 성취의 자녀를 얻음으로 그의 신앙과 삶에 새로운 시작과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 비결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이 바꿔주셔야만 합니다.

새로운 출발은 인간의 힘, 능력으로 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의 가나안 땅으로 가는 새로운 출발의 여정도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이었습니다. 이것은 영광의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가나안으로 옮기셨음을 말씀합니다(행 7:2-4). 즉, 새로운 출발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로 바뀌어주신 것입니다.


2) 어떤 자에게 하나님이 강권적으로 역사하십니까?

말씀과 기도 생활이 있는 자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묻고 생활하는 자였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벗이라고 칭하셨습니다. 그의 아들 이삭도, 야곱도 말씀과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삭에게는 흉년 중에 100배의 결실의 새로운 출발을(창 26장), 야곱에게는 이스라엘의 이름의 축복과 새로운 출발을 허락하셨습니다(창 32장).


3) 하나님 앞에서 완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새 이름을 주시기 전 너는 내 앞에 완전하라고 말씀하십니다(창 17: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새 이름을 허락하셨습니다(창 17:3). 그렇다면, 아브라함에게 명령하신 완전하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사람은 하나님 앞에 완전할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도 가나안에서 기근으로 인하여 애굽으로 내려가는 실수, 이스마엘을 낳은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아브라함에게 완전하라 명령하신 것은 ‘언약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전심전력하라 그리하면 그 수고와 노력을 인정해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결론. 새로운 이름을 받은 자는 끝장을 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것은 마무리를 지을 때입니다. 끝맺음하면,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끝장을 보는 신앙의 소유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끝장을 보는 신앙은 그 신앙이 더욱 견고해지는 자입니다(고전 15:58). 2021년도 끝까지 달려가되, 더욱 견고해지며 흔들리지 않는 신앙과 삶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는 그루터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김나다나엘 목사

2021년 02월 14일 정기집회

조회수 9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