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고난을 이기는 사람 _ 욥 1:1-5


오늘 말씀은 욥의 고난과 고난의 극복을 통해서 “의인이 당하는 고난 중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신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욥이 고난 당함을 통해 얼마큼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감사하고, 찬양하느냐를 보셨습니다.

1. 욥의 고난의 기간은 몇 년입니까?

고난 기간은 30년입니다. 우리는 고난과 어려움을 당해도 시간이 지나 1년 혹은 3년, 10년 안에는 대부분이 해결이 됩니다. 그렇지만, 욥은 30년의 고난의 기간이었습니다. 욥기 42장 16절에 고난 후 140년을 살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70인역 성경에는 욥은 240세를 살았고, 환난 시작 후에 170년을 살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욥은 70세에 환난이 시작되어 100세에 환난이 끝나고, 이후 140년을 살면서 총 240세를 살았습니다. 또한, 그가 당한 환난은 연하여 이어진 환난이었습니다(욥 1:13-19).

2. 귀로만 듣는 신앙이 아니라 눈으로 체험하는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욥 42:5).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말씀합니다(히 11:1). 눈으로 보는 신앙은 체험적인 신앙입니다(요일 1:1). 사도바울도 말씀에 대해서는 눈으로 본 바, 주목하고 손으로 만진 바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앙은 더 나아가 하나님께 늘 초점을 맞추는 신앙입니다.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 살아가는 자는 고난을 이기는 자가 됩니다. 베드로가 예수님만 바라보았을 때에 풍랑 중에 물 위를 걸을 수 있었습니다(마 14:29-31). 이것은 어려움과 환난이 있지만 그것보다 하나님을 더 크게 생각하고, 하나님께 집중한다면 고난을 이기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눈으로 보는 신앙은 복의 복을 가져옵니다. 그래서 욥의 결말은 갑절의 축복입니다(욥 42:10). 우리도 체험적인 신앙의 사람이 되어 갑절의 축복을 받기를 바랍니다.

3. 주의 율례를 배우는 신앙인이었습니다.

욥은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라고 고백했습니다(욥 23:10). 이것은 고난이 내게 유익이 되어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음을 말씀합니다(시 119:71). 우리도 욥과 같이 경외의 사람, 순전한 사람, 항상의 사람이 되어 환난 때에 더욱 하나님께 가까이 하며, 환난 중에 말씀에 집중하여 주의 율례를 배우는 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나다나엘 목사

2021년 07월 25일 정기집회


조회수 37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오늘 본문은 야곱의 약전(족보, 삶의 결과)을 말씀하면서 요셉에게 형제들과 다른 옷을 입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사람의 신분, 지위, 능력 혹은 그 사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경에서 옷을 입은 것은 그 사람의 영적인 상태, 사명을 알려줍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채색 옷', 다른 사람과 구별된 '별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스겔 성전의 이상을 보여주시면서 성전의 제도, 식양, 출입하는 곳, 형상, 규례, 율례를 알려주신 후 성전의 모습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파괴되고 불태워진 과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새 성전에 관한 이상을 에스겔에게 나타내시고, 그 이상의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누구나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산다는 것은 단지 물질적인 풍족을 누리면서 사는 삶일까요? 그런 기준이라면 ‘잘 사는 성도’ 또한 세상에서 많은 돈을 벌고, 물질적인 여유를 누리면서 사는 성도를 말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기준으로 ‘잘 사는 성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가 죄의 담으로 막혀있지 않는 사람입니다. 1. 잘 사는

bottom of page